곧은발질이 다른형태로도 응용이 되나요?
동이튼다.울어라 | 2006-04-22 09:173,188
『택견 옛법 수련-뒤차기(말굽차기)
뒤차기는 말이 뒷굽으로 차는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말굽차기 라고 부른다
뒤차기는 본래 송덕기 옹의 기예는 아니고 송덕기 옹꼐서 가르쳐주신 곧은발질을 응용한 방편으로 후학들이 만든 기술이다.(곧은 발질의 원리를 잘이용했다고 생각됨)
뒤차기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상대방이 들어올라하는 찰나에 몸만 180도로 돌리면서 순식간에상대방을 차는 기술이다.태권도의 뒤차기가 워낙 유명하니까 택견의 곧은발질식 뒤차기는 말굽차기라이름 붙이면 좋을 것 같다. 말굽차기.. 정감가는 단어라 생각된다.^^』
(블로그 주인장님 혹시 이거보신다면 ㅈㅅ... 못퍼가게 해놔서 보면서 타자로 쳤음..ㅈㅅ)
여기서보니까 응용 이라고 하는데...
다른식으로도 응용이되요?
태
택견발질이 더 다양하면 다양했지 모방이라고 하는건 굴러온돌이 박힌돌빼는격이죠~ 역사만큼 많은기술이 있었고 그와중 실질적인 기법들로 또 경기적인 측면의 발질로 전해지다보니 큰상해를 입힐 발질은 자취를 감췄을듯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옛법이라해서 곧은발질류의 발질도 많이 있답니다.
하지만 지금도 옛법이라해서 곧은발질류의 발질도 많이 있답니다.
지나다
응용이 아니라 모방이 아닐까요? 극진 가라데가 태권도의 발차기를 모방하면서 명칭을 다르게 부르고 가라데 발차기라고 한다던데 비슷한 심리가 아닐까요?
핵폭탄
네이버 지식인에도 올려주시고 무예동에서도 올리신것 같던데.. 여기까지..ㅠㅠ
택견은 일정한 형식이 없는 무예라, 언제든 때에 따라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택견은 일정한 형식이 없는 무예라, 언제든 때에 따라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의환
응용이야.... 자기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형태로라면 다 가능하겠죠.....;;